;
본문 바로가기

당질저감제 제대로 알고 먹자 효능과 부작용

갱이파파 발행일 : 2022-12-05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있는 당질저감제, 해외에서는 이미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늘어나는 비만율로 인한 당뇨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늘어나 당질저감제도 알려지고 있는데요. 당질저감제가 무엇인지 종류와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질저감제란?

당질저감제란 쉽게 말하면 혈당관리제라고도 합니다. 당뇨가 있거나 당이 높아 당뇨 판정을 받을 수 있을 경우 혈당을 관리 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을 주는 보조 식품 입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면 탄수화물을 섭취 했을 시 당 수치가 갑자기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 해 줘야합니다. 

 

당질 표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총 6가지의 당질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포도당을 얼마나 섭취하느냐가 중요한데, 밥이나 빵을 먹게 되면 그 속에 들어있는 포도당이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으면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것이구요.

이렇게 올라간 혈당을 낮추려면 인슐린이라는 물질을 분비해서 혈당을 낮추어 정상상태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때 인슐린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면 당을 지방으로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당은 지방으로 저장이 되는 데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므로 인해 저혈당이 발생하여 당을 계속 섭취 하게 되고 또 지방으로 저장이 되어 위의 과정이 계속 계속 반복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당질저감제를 섭취하게 되는 겁니다. 

 

당질저감제 종류

  • 사과 초모 식초 : APPLE CIDER VINEGAR라는 해외에서 이미 유명한 제품이며,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스타들이 이용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 사과 초모 식초는 혈당 조절이나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키토 올리고당 :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토산을 저분자 형태로 분해한 올리고당입니다. FDA에서 혈당 감소 기능성을 인정 받은 식품입니다.
  • 바나나 잎 : 콜로솔산이라는 물질이 인슐린과 비슷하게 혈당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구아바 잎 :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식후에 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그 이외에도 옥수수겨, 귀리, 대두, 밀, 아라비노스, 이눌린 등의 당질저감제가 있습니다.

 

당질저감제 부작용 

당질저감제는 혈당강하제와 병용 할 시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후에 섭취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질저감제는 당뇨치료제가 아닙니다,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 식품이기 때문에 당질저감제만 믿고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으셔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