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왜 이러는 걸까요?

갱이파파 발행일 : 2023-01-04

무릎과 관련한 질환은 보통 퇴행성 질환입니다. 그래서 젊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그만큼 무릎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에 대한 여러 가지 신호가 찾아오더라도 이를 가볍게 여기고 간과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종종 이렇게 방치한 결과 무릎의 상태를 되돌리기 힘든 상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여 무조건 무릎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리만 나시는 분들은 이상이 없는 경우 많지만 통징이 동반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이유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이유는 관절액 내부에 작은 기포가 생겨 무릎을 굽혔을 때 관절의 압력에 의해 기포가 터지면 소리가 나는 원리입니다. 이를 캐비테이션이라고 합니다. 붓기나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무릎에 소리가 나고 통증이 발생하거나 붓기도 발생한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나타나지만 아프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라면 무릎내부의 연부조직이 마찰되거나 슬개골이 마찰되면서 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이는 손가락관절을 꺾을 때 소리가 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별다른 대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 부작용

관절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관절보궁 남녀노소 불문하고 젊든 나이가 많든 관절 건강은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관절건강에 좋은 관절보궁에 대해 가격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gang-e.com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원인

  1. 퇴행성 관절염: 보통 나이 드신 분들이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올 때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또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발생하는데, 노화로 인해 무릎에 가해지는 마찰을 견디지 못하고 관절 사이의 연골이 닳아 뼈와 인대에 손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때 뼈끼리 마주치면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대표적 원인은 노환으로 50~60대 환자가 가장 많고, 과체중이나 외상, 무리한 관절사용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평소에 아프지 않다가 무릎을 구부리거나 오래 앉았다가 일어날 때와 같이 특정 동작을 할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시간이 갈수록 무릎이 붓고 시림이 동반되면서 통증으로 인해 활동 범위에 제한이 생깁니다. 만일 다리가 쉽게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 나타난다면 이를 의심할 수 있으니 이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슬개골 연골연화증: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젊은 층에서 발생 위험이 높은 질환입니다. 잘못된 동작이나 무리한 운동 때문에 허벅지 뼈와 슬개골이 부딪히면서 마찰이 일어나고 결국 슬개골 안쪽의 연골이 약해지는 병입니다. 반복적인 외상으로 뼈 안쪽 실금이 발생하면서 연골 조각이 분리되는 경우에는 조각이 무릎 관절에 끼면서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이물감,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보통 무릎 앞쪽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무릎 앞쪽 부분이 뻐근해짐을 느낄 수 있고, 증상은 쪼그려 앉았을 때 더 심해지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보행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무릎 안쪽에서 시큰시큰한 아픔이 느껴지고 움직일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또한 무릎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관절염과는 달리 사각사각 거리는 연발음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30대 정도의 젊은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무엇보다도 만성적 증상이기 때문에 병증을 발견하는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십자인대 손상: 십자 파열은 농구나 축구 같은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조직은 무릎에 있는 십자 모양의 인대를 말하는데, 무릎 관절 내에 자리해 있으며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에 손상을 입거나 해장 부분이 파열되면 뚝하고 인대가 끊어지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걸을 때마다 딱딱하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여러 불편함이 나타납니다. 보통 격한 운동을 자주 해 무릎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에 이러한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은 만큼 몸을 움직이기 전에 꼭 스트레칭을 통해 다리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추벽증후군: 추벽증후군은 무릎에서 불필요한 소리가 지속하여 날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추벽은 대아기에 관절이 발달하며 그 크기가 줄어들고, 성인이 되어서 추벽이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추벽으로 인한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남은 추벽으로 인해 무릎뼈와 허벅지뼈에 의해 압박을 받거나 무릎관절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추벽을 자극했을 때 추벽이 두꺼워지며 무릎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무릎에 지속적으로 소리가 나며 무릎 관절의 전반적인 통증이 발생하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나 서 있을 때, 쪼그려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커지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