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왼쪽귀 간지러움 왼쪽귀 간지러운 이유

갱이파파 발행일 : 2022-12-19

갑자기 귀가 간지러우면 우스갯소리로 누가 내 이야기를 하는 거 아니냐는 말을 합니다. 진짜 귀가 간지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지러움을 느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예로 외이도염이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귀를 파는 사진

왼쪽 귀가 간지러운 이유

  • 외이도란 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을 말하는데, 대략 3cm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면봉이나 귀이개로 파는 귀를 파는 부분이 외이도 인 것이지요. 외이도에는 이도선이라는 땀샘이 있어 분비물을 분비하여 귀지를 만드는데 귀지와 귀털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이물질을 막는 것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간지러움이 느껴진다면 귀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먼지들을 막기 위해 이도선에 분비물이 더 생성이 되어 귀가 간지러운 건 아닐까라고 추측을 합니다. 
  • 외이도염이 아닌지 간단한 자가판단을 해보자면 외이도염은 대체적으로 외부의 요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봉으로 귀를 파다가 상처가 났을 경우, 귓속으로 물이 들어갔는데 제대로 청소하거나 말리지 않아도 외이도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 주변의 자극을 주었을 경우 외이도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외이도염이 생긴다면 간지러움뿐만 아니라 귀 안에 부종이 생긴다던지 마른 딱지가 빠져나오는 다른 특이사항이 있기 때문에 다른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 귀가 간지러운 또 다른 이유로는 이관염으로 인해 간지러움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유스타키오관이라고도 하는 이 관은 코와 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코를 강하게 풀면 귀가 먹먹한 느낌을 받아 보신 적 있으실까요? 그 이유가 코랑 귀를 연결하는 이관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실수로 코로 물을 마시게 되거나 코를 너무 세게 풀면 이관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로 인해 귀가 간지러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왼쪽 귀 간지러움 예방법

외이도의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면봉이나 귀이개로 귀를 무리하게 파는 행동, 장시간 이어폰 착용, 추운 곳에서 수영, 다이빙 특히 귀에 물이 들어갔을 경우 무리해서 물을 빼려고 행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귀를 아래쪽에 두고 가볍게 흔들거나 콩콩 뛰면 대부분에 물이 빠집니다. 드라이기를 찬바람으로 설정해 30cm 정도 거리에서 말려보거나 그냥 물이 들어간 귀가 바닥을 향하게 두고 잠을 자도 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귀에 물이 안 빠진 것 같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물을 제거하고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