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생리똥 갑자기 장이 활발해지는 이유

갱이파파 발행일 : 2022-12-11

혹시 생리 똥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여성분들은 한 달에 한번 생리라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생리가 시작되면 배변 활동이 활발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생리를 시작하고 나서 혹은 시작하기 며칠 전부터 배변 활동이 활발해지고 묽은 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 똥에 대해 알아보자

생리 똥의 원인은 무엇일까?

생리 똥의 원인은 생리혈에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생리 활성 물질이 원인!

이 물질은 생리 기간 동안 떨어져 나가게 되는 자궁 내막 세포로부터 생성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궁 근육이나 장을 수축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도 하네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 때문에 생리 동안 자궁의 내막 조직을 쉽게 배출할 수 있게 자궁 수축을 도와주는데 그렇기 때문에 생리 똥 증상 만이 아니라 생리통도 동반된다고 합니다. 

묽은 변을 보는 이유는 장에서 과도한 수축이 생겨 장내에서 이뤄져야 할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묽은 변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는 겁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외에도 생리 똥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라는 물질입니다. 이것은 과도하게 나오면 변비가 생기는데 이러한 프로게스테론이 생리 중에 감소하기 때문에 변비가 있던 사람들이 생리가 시작하면 화장실을 잘 가게 되는 겁니다.

생리 똥 증상 나쁜 건가요??

생리 똥 증상은 생리를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절대 잘못된 게 아닙니다. 하지만, 변비와 설사가 반복적이고 지속해서 이루어지게 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발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수족냉증처럼 손발이 차갑거나 혹은 아랫배가 차가운 편이신 분들의 경우에는 생리 기간에 더욱 몸이 약해질 수 있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발전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온찜질을 해주거나 몸을 전체적으로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23.02.15 - [파파이야기] -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과 통증관리하는 방법 총정리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과 통증관리하는 방법 총정리

생리 전 흉통은 많은 여성들이 생리 주기 동안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통증은 가벼운 불쾌감에서부터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느낌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유방의 압통과 붓기와 같은 다른 증상을

gang-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