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오른쪽 갈비뼈 아래통증, 원인은 게실염??

갱이파파 발행일 : 2023-12-07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음식을 잘못 먹어 체한 줄 알고 지나쳤다가 통증이 너무 심해 병원을 가보니 장의 게실염에 걸린 거였습니다. 처음엔 명치부근이 아픈 줄 알았는데 진찰과정에서 정확히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찾다 보니 오른쪽 갈비뼈아래 쓸개 위치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초음파검사를 통해 게실염이 발병했다는 것을 진찰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실염에 대해 찾아본 간단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게실염이란 무엇인가?

게실염은 장벽에 작은 주머니나 낭이 형성되고, 이것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주머니는 '게실'이라고 불리며, 주로 대장에서 발견됩니다. 게실의 모양은 동그랗게 꽈리모양으로 튀어나오는 모양인데 여기에 대변과 같은 오염 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장의 게실

게실염 증상

게실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통, 특히 하복부 통증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 발열

● 메스꺼움 또는 구토

● 변비 또는 설사

● 피가 섞인 대변

게실염의 원인

게실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요인이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고령

● 낮은 섬유질 식단

● 비만

● 흡연

● 약물 사용(특히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그렇다면 게실염은 자연 치유될 수 있을까?

당연히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가벼운 게실염은 다음과 같은 관리를 통해 자연치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1. 고섬유질 식단: 과일, 채소, 통곡물을 풍부하게 섭취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물과 기타 수분이 풍부한 음료를 많이 마셔서 대변을 부드럽게 유지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소화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요가나 명상과 같은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결론

게실염은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 방식의 변화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