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백혈구 수치 높으면 어떻게 될까 높아지는 이유와 증상

갱이파파 발행일 : 2023-01-17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또는 낮으면 몸의 어딘가에 세균이 침입했거나 염증을 일으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혈구 정상 수치를 초과할 경우 세균 감염, 암, 백혈병을 의심할 수 있어 기준치보다 낮을 경우에는 감염이나 재생 불량성 빈혈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혈구 수치가 낮거나 높으면 자세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 될까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먼저 정상 백혈구 수를 알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성인 백혈구 수는 4.0~10.0입니다.

 

보통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원인은 평소 스트레스나 피로감이 높을 때 백혈구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오는 증상으로 잦은 발열, 출혈, 타박상 및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곤하거나 무겁고 쇠약해질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및 식욕 부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자가 머리가 아파 손으로 짚고있는 모습

비만이거나 흡연을 하거나 임신을 할 때도 높아질 수 있는데 수치가 높으면 발열, 복통, 식용부진, 코피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폐기종이나 만성기관지염 등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갑자기 높아지면 어떠한 병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몸 안에서의 어떤 증상에 의한 일시적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러한 증상을 해결하게 되면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백혈병이나 패혈증이 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백혈구 수치 검진을 받아서 증상에 따른 치료로 백혈구 수치를 돌아오도록 해야 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유발되는 질환으로 편도선염, 급성맹장염, 폐렴, 백혈병이 있는데, 만약 백혈구가 10만 개/㎕ 이상이라면 백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백혈병은 백혈구가 정상수치보다 50배 이상 증가하여 정상세포까지 파괴하는 면역 질환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

혈중 정상 양보다 매우 낮게 될 경우 이를 백혈구 감소증으로 불리며, 높은 경우는 백혈구증가증으로 일컫습니다. 

 

원인으로는  보통 대장암이나 약물복용, 외부에 의한 비정상적인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의 경우 항우울제, 히스타민제 혹은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품을 복용하게 될 경우 나타나게 됩니다. 또 혈액질환으로 인한 경우나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지속해서 불균형적인 영양소를 섭취하게 될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AIDS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에 걸리게 될 경우에도 면역계 자체적으로 우리 몸을 공격하기 때문에 생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며, 결핵에 걸릴 경우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극심한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낮은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 질환의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수치가 낮다는 지적을 받았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개선해야 할 생활습관으로는 흡연, 폭음, 폭식입니다. 특히,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등의 유해 물질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이는 혈류를 나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백혈구 등의 면역세포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며 정상 세포도 손상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