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입술 포다이스반 이유와 치료하는 방법

갱이파파 발행일 : 2023-01-19

입술 포다이스반이란?

입술 포다이스반

입술 포다이스반은 입술에 희거나 노란색으로 오돌토돌 여드름처럼 솟아 오른 작은 돌기입니다. 포다이스반은 입술이나 볼 안쪽 또는 남녀 생식기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포다이스반은 피지선과 비슷한 지방분비선인데 일반 피지선과 차이점은 털이 자라는 모공이 없는 곳에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입술 포다이스반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두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성인 인구의 70% 이상이 입술 포다이스 반을 경험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 크기가 작아져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입술 포다이스반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로해서 입술에 뭐가 난 것으로 착각해 가장 흔한 증상인 헤르페스로 의심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헤르페스는 열감과 가려움, 수포를  동반하며 통증이 있는데 반하여 입술 포다이스반은 통증이나 열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원인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술 포다이스반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 꼭 그렇지 만도 않습니다. 여드름은 피지선에 의하여 나타나는데 입술에는 피지선이 없고 피지선이 없어야 할 곳에 피지가 분비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포다이스반은 입술에 하얀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좁쌀모양으로 나타나며 통증이 없으며 다른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입술 이외에도 생식기, 볼 안쪽에도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입술 포다이스반 치료방법

심하지 않은 경우 그냥 방치한 채로 지내는 사람도 많습니다. 통증이 없고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구태여 없애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미관상의 문제로 입술 포다이스반을 없애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포다이스반을 치료하는 방법은 4가지 정도입니다. 마이크로 펀치 수술, 레이저 시술, 약물 복용, 바르는 약물 사용

  1. 레이저 시술: 예민한 입술에 하기에 상당한 고통이 오기에 마취크림을 발라 먼저 입술을 무디게 해 준 다음 주사를 이용하여 추가 마취를 해준 뒤 레이저로 치료를 해줍니다. 레이저 시술을 받고 나면 입술에 구멍이 뚫리게 되니 덧나지 않도록 처방해 주는 연고를 발라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2. 마이크로 펀치 수술: 펜처럼 생긴 도구를 이용하여 원하지 않는 피부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 시술 와 마찬가지로 마취를 한 뒤 진행하며 마이크로 펀치 수술은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약물 복용: 피지샘 조절을 위한 피지 억제제를 복용하여 없앨 수도 있습니다. 이소티노트레인 성분의 약으로서 이소티논이나 로아큐탄이 대표적입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4. 바르는 약: 레이저 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바이클로르 아세틱산, 트레티노인 연고를 사용하는데 염증이 생기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포다이스반이 생겼다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억지로 짜거나 건드릴 경우 피부 손상과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니 꼭 제거를 해야 하시면 병원을 통해 제거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