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터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갱이파파 발행일 : 2023-02-04

요추 추간판 탈출증 흔히 사용하는 말로는 디스크 디스크가 터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안 그래도 좋지 않았던 척추가 운동 중 부상을 입었거나 오랜 시간 운전을 할 때 또는 노화로 인해 등등으로 디스크가 터지게 됩니다. 오늘은 디스크가 터지면 나타나는 증상 와 디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가 터지면 어떻게 될까?

갑자기 허리통증이 오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허리 디스크가 아닌지를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그냥 뻐근하거나 근육통 정도로 통증이 느껴지던 게 시간이 지날수록 쿡쿡 쑤시고 엉덩이로 통증이 내려오면서 골반이나 다리가 저리기 시작합니다. 다리 저림이 점점 심해지면 걷는 것도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고 약간의 힘만 주어도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대소변도 못 가리는 증상까지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

이런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터진 디스크수핵이 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반응을 유발해 신경을 자극해서 여러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허리통증을 느낀다고 무조건 디스크가 터진 게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진단을 통해서 허리디스크 자가판단을 해보겠습니다. 

-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피고 한쪽 다리를 천천히 올렸을 때 허리에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재채기를 하면 허리나 골반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 엉덩이, 골반, 다리 쪽에 저림 증상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허리디스크가 터지면 수술을 해야 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이 있으실 겁니다. 디스크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은 최후에 최후의 보루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저만 하여도 다리 저림이 하도 심해서 직장에서 일을 하는데 제대로 걷지 못해 절뚝거리며 걸어 다닌 적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터지면 어떻게 해야 될까?

허리 디스크가 터진다면 한의원에 가서 추나요법으로 치료를 받거나 침, 뜸, 부항 등 한의원 치료를 받는 사람도 있고 가벼운 운동으로 자세를 개선해 나가면서 치료를 하는 사람도 있으며, 소염제와 진통제를 이용한 약물로 치료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금액적 부담이 줄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을 시 전문의와 상담 후 침와 병행하여 치료를 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워낙 상태가 심각하여 추나요법을 하여도 하루이틀이면 다시 골반이 틀어지고 통증을 느껴 소염제와 진통제를 처방받아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여 치료를 하였습니다. 

왼쪽: 플랭크 오른쪽: 행잉 레그레이즈

허리디스크가 터졌다면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걷기 운동으로 시작하여 복근을 운동해 주어야 합니다. 복근 운동을 하면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는 것 아니냐고 하실 텐데요. 윗몸일으키기를 하였을 때 허리에 뻐근함을 느끼신다면 행잉 레그레이즈를 해주시면 되는데 복근에 힘을 주어 코어를 잡아주시고 다리를 올리는 것이 너무 힘이 드신다면 무릎을 올려 자세를 수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몸에 반동이 가지 않게 한번 한 번을 집중하여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복근 운동이 디스크를 치료하는데 굉장히 큰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적극 권장하는 편입니다. 또한 AB롤러가 있으신 분이라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이용을 해주신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병원 혹은 운동을 통하여 치료를 하였는데 잘못된 자세를 고치지 않으시다면 반드시 디스크는 재발을 합니다. 그러니 통증이 없을 때 꾸준히 자세를 교정하여 허리디스크에서 탈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